템페스트 리팩
서풍의 광시곡과 비슷한 엔진을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템페스트.
게임의 형식은 크게 바뀌었지만 처리 루틴이나 라이브러리는 서풍의 광시곡과 같지 않나 생각되어집니다. 그로인해서인지 서풍의 광시곡과 비슷한 문제가 있는데 바로 마법쓰거나 게임도중 화면이 멈춰버리는 문제입니다.
서풍의 광시곡때와 마찬가지로 XP 패치에 그 원인이 있지 않나 싶어 일반 v1.3 패치를 적용하였더니 게임 중 멈춰버리는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템페스트는 CD별로 CD 오디오 트랙을 사용하는게 아니고 데이터도 CD별로 따로 구분되는게 아니여서 서풍의 광시곡보다는 리팩 작업이 좀더 수월하였습니다.
처음 리팩작업 후 너무나 XP에서 게임이 잘 돌아가서 인터넷에서 오류나는 부분을 넘겨달라는 세이브 파일을 다운받아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그 결과, 오류 메시지와의 만남...! 그리고 DirectDraw 오류의 쓰리런...
원인을 살펴보니 템페스트에서는 LoadImage()라는 윈도우즈용 API 함수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불러와 화면에 출력하는데 이 함수가 버그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이미지 파일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이미지는 LoadImage() 함수로 불러와지지 않습니다.
템페스트가 출시되고 Windows 98, Windows Me, Windows XP (non-SP) 상태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위 문제 때문에 지금의 Windows XP SP3 에서는 게임 중간에 막혀 더이상 진행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저 문제가 보고된채로 출시했다면 문제가 있겠지요;
어쨌든간에 이미지 파일들을 조금 손봐서 LoadImage()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게끔 해주니 "File Open Failed"는 더이상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만약 이게 또 나타난다면 그건 버그가 아니라 CD 데이터에 문제가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템페스트도 보면 XP 패치로 인하여 게임 중간에 멈춰버리는 문제와 LoadImage() 버그로 인하여 게임 중간에 아예 오류 메시지와 함께 팅겨버리는 문제가 있어 유저들로부터 작품의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지 않았나 생각이 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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